영원한 가치

하나님의 교회 삼위일체 교리, 분석 및 비교하기

다사라 2020. 12. 6. 23:24

하나님의 교회 삼위일체 교리, 비교 및 분석하기

삼위일체는 성부, 성령, 성자가 근본 동일한 한 분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교회는 삼위일체는 근본 하나님께서 같은 분임을 말하고, 기독교는 근본은 하나님이시지만 각각의 위격이 있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성경이 증거하는 올바른 삼위일체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교회와 기독교 삼위일체 비교

 

하나님의 교회의 핵심 교리 중 하나는 성삼위일체이다. 성삼위일체란, 거룩하신 성부, 성자, 성령이 한 분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기독교에도 삼위일체 교리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교회 삼위일체가 상이하다. 간단히 비교해보겠다.

 

하나님의 교회 삼위일체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 근본 동일한 하나님

 

기독교 삼위일체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한 분 하나님이시지만 각각의 위격이 있다. 본질은 한 분이시지만, 위격들은 서로 구분된다. 

 ※ 위격: 자유 의지를 가지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존재.

 

이처럼 하나님의 교회와 기독교의 삼위일체 뜻이 다르다. 과연 삼위일체의 올바른 뜻은 무엇일까? 인간의 생각으로 아무리 풀어보려한들 해답이 나올 수 없다. 하나님께서 허락해주신 기준, 성경을 통해 성부, 성자, 성령의 관계를 살펴야겠다.

 

 

삼위일체 분석-성부 여호와와 성자 예수님

 

먼저 성부 여호와 하나님성자 예수 그리스도가 동일한 한 분 하나님이신지 살펴보자.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삼위일체

 

구약 성경에는 예수님에 관한 예언이 많다. 그 중 이사야 9장 6절은 하나님의 아들로 오시는 예수님을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라고 알려준다. 그런데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이라 불리는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이다. 또한, 아버지라는 내용도 여호와 하나님을 의미한다. 즉 예수님과 여호와 하나님이 근본 한 분이신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2,000년 전 예수님을 따르던 사도들도 예수님을 여호와 하나님과 동일한 하나님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 삼위일체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본체로 깨닫고,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라 증거한다. 신약 성경이 기록될 상황에는 '하나님'이라는 표현은 당연히 여호와를 의미했다. 사도들은 예수님께서 사람의 모습으로 오셨지만, 근본 성부이신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믿었다.

 

그럼 성부 = 성자라는 공식이 성립된다.

 

 

삼위일체를 증거하는 성경

 

그렇다면, 성부와 성자는 각각 위격이 있는 것인가, 동일한 한 분 하나님인 것인가? 이번에는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께서 주신 말씀을 통해 성부, 성자의 관계를 면밀히 들여다보자.

 

이사야 44장 24절에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만물을 홀로 지으셨다고 기록한다. 그러나 골로세서 1장 16절은 예수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셨다 기록한다.

 

만물을 창조하신 여호와, 예수

 

성부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홀로' 만물을 지으셨다고 말씀하셨다. 그럼에도 예수님이 만물을 창조하셨다고 성경에 기록됨은 성부와 성자가 각각 개체가 아니라, 한 분 하나님이심을 증거한다.

 

또 다른 정확한 내용으로 요한계시록 1장 8절과 요한계시록 22장 16절을 비교해보자.

 

 

알파와 오메가이신 성부, 성자

 

아까 말씀드렸다 싶이 신약 성경에서 하나님은 여호와를 뜻한다. 계시록 1장은 성부 여호와 하나님께서 알파와 오메가라 증거한다. 알파와 오메가는 헬라어 알파벳의 맨 처음과 마지막 글자이다. 즉 여호와 하나님께서 시작과 끝이라는 말씀이다. 그런데 같은 계시록의 22장 16절 '나 예수는'이라는 말씀과 22장 13절의 내용을 보면, 예수님이 알파와 오메가라고 하심을 알 수 있다. 

 

만일 성부와 성자가 각각의 인격이 있다면, 두 분 모두 시작과 끝이 될 수 있을까? 아들은 결코 아버지와 시작이 같을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시대마다 이름과 모습은 다르게 오셨다 할지라도 근본 한 분 하나님이시라면 성부, 성자 모두 알파와 오메가가 될 수 있다. 성부, 성자가 동일하기 때문이다.

 

마치 라디오 성우가 아버지의 역할과 아들의 역할을 연기하는 것과 동일하다. 목소리와 이름을 바꾸어 연기를 했다 하더라도 근본은 한 사람의 성우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성부 시대에는 여호와 하나님으로, 성자 시대에는 예수님으로 오셨지만 근본 한 분이신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이 증거하는 성삼위일체를 믿는다.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 근본 한 분이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이심을 믿는다.

모두 성경이 알려주는 삼위일체를 깨닫고 이 시대 구원자이신 성령 하나님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를 바란다.

 

하나님의교회 성삼위일체